취미그룹/자동차2020. 9. 5. 19:29


구형 체어맨 CM500S 2002년 

총주행거리 69,992km


정비 이력을 알 수 없는 구형 차종이라 시기를 놓치면 내구성에 문제가 될만한 정비를 의뢰하였다.


미션 오일 및 디퍼런셜 오일 모두 순정이 아닌 제품이며 


비용은 


순환식 미션오일 교체 15만원.

디퍼런셜 오일 교체 5만원.

체인지 레버 하부 부싱 0원





디퍼런셜 오일은 교체주기가 약 3만km 정도이며 규격은 GL-5, 75W90 정도인데 쌍용순정 제품은 가격이 상당하나 현대 혹은 기타 지크나 킥스 등의 오일은 매우 저렴한 편이다. 약 절반 정도?

(체어맨용 쌍용 순정 디퍼런셜 오일을 찾아보니 규격이 GL-5, 75W90, 취급설명서에는 그냥 쌍용 순정이라고만 표기됨.)


아래 화살표에 오일이 젖은 흔적을 보니 드레인 볼트인듯 싶다.


안전 말목을 받쳐 두고 타이어만 탈거 하면 딱히 완전히 기어 들어가지 않아도 자가정비가 가능할듯 싶은데 이후의 정비는 직접 해볼 생각이다.


직접 한다면 예상비용은 약 2만원 이하..







미션은 순환식 교체인데 몇 리터나 사용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시간상 차를 맡겨 두고 일을 본 후 되찾아 왔기 때문에..


드레인 볼트를 푼 흔적이 없는 것으로 보아 순환식이 맞는듯.

단, 주행중의 변속충격은 원래 없었으나 정차시 D, R 변속시의 뚜~웅.. 하는 듯한 가벼운 충격은 여전하다.


친구차(그랜저 TG)는 레버를 변경해도 아무런 느낌이 없을 정도로 잔잔한데 말이다.








마지막 체인지 레버 하부 부싱.

이 부품은 정확한 위치는 모르겠다.


다만, 기어 레버가 절도감 없는 움직임을 가지고 있어서 기어 레버와 연결된 미션 사이의 부싱 중의 하나가 닳아서 그런가 싶어 직접 하기 난감한 미션쪽의 부품을 구입하여 의뢰를 하였다.


구입은 카앤몰 

이미지 출처도 카앤몰



부싱은 고무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단단한 플라스틱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의 교체 후 상당한 수준까지 기어노브의 움직임이 각 단에 딱딱 맞게 되었다.

여전히 어리비리한 느낌도 있지만 이정도면 80% 이상이라고 본다.


멋모르고 의뢰를 하였고 멋모르고 의뢰를 받아들인 정비사는 정말 힘들었다고 푸념 아닌 푸념을 한다.

난 간단한 줄 알았지. ㅎ


나중에 음료수라도 한통 사서 들고 방문해야겠다.





음. 사진빨이 상당하긴 한데

보닛의 상당에 흰 페인트가 지저분하게 묻어 있고 알콜로도 잘 지워지지 않는 수액의 흔적이 무수히 있다.

앞 범퍼는 단차도 안맞고 벌어져 있지만..


그래도 차체만큼은 거의 녹이 없는, 가장 그리던 상태를 가지고 있다.








기타.


마르샤 몰듯이 코너에 진입하였다.


빠른 속도도 아니고 그저 통상적인 80km 정도?

엄밀하게는 코너도 아니고 그저 내리막길의 조금 굽어진 길이었다.


순간 차가 심하게 쏠리고 옆으로 미끄러질 것만 같은 느낌에 수십년 운전한지 첨으로 공포를 느끼게 되었다.


마르샤는 종종 타이어가 비명을 지를 정도로 코너를 돌아도 심하게 쏠리거나 불안한 느낌을 거의 주지 않았다.

특히나 앞, 뒤 스트럿바와 스테빌라이저 링크, 부싱의 교체 이후에는 정말 안정적인 느낌으로 운전을 할 수 있었다.

난 별로 쏠리는 느낌은 없어도 뒤에서 타이어의 비명 소리가 종종 들리곤 하였다.




아직 정비 범위가 틀리니 불공정한 비교이긴 하지만 

체어맨은 보다 낮은 속도에서 공포를 체험하게 한다.


내가 뭐 레이싱 하듯이 운전을 하는 것도 아니고 코너를 공략하기 위해 차를 내던지듯 진입한 것도 아닌데 말이다..


지금보다 더 영감운전이 필요한 시점이다.







연비는 대충 측정한 것이라 정확하진 않지만 8만원 약 58리터 주입 후 590km를 달릴 수 있었다.

평속 80km/h. 급가속 급감속만 하지 않으면 마르샤와 별 차이 없을듯 싶다.


월 1~2만원 더 들어가는 정도?


주행조건은 월 2회 서울 왕복인데 국도와 시내의 비율이 약 4: 6 정도.

총 주행거리는 약 550km


나와 같은 장거리 운행을 하는 운전자라면 그리 부담스럽지 않은 연비인듯...

단, 영감운전이어야 한다.













Posted by 구름한점 Dmit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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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세로소지음

    후륜이었군요.
    하체부식도 없고 잘 구매하신거 같습니다.
    방심하시지 말고 리프트 한번 빌려셔서 직접 언더코팅 해보시죠.

    2020.09.06 18:16 [ ADDR : EDIT/ DEL : REPLY ]
    • 중요하게 생각하던 부분은 아니였는데 후륜이더군요.
      장단점은 잘 모르겠지만 U턴할때는 회전반경이 짧아서 좋더군요.
      아주 약간 까져서 표면 녹이 두어곳 있는데 일간 처리해야겠습니다. ^^

      2020.09.06 20:26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