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그룹/자전거

크로몰리 프레임

by Dmitri 2015. 3. 27.
반응형

자전거의 프레임에 사용되는 크로몰리는 철(Steel)의 일종인데, 주된 합금의 요소가 크롬과 몰리브덴이라 크로몰리(cro-moly), Chrome-moly, CrMo, CRMO, CR-MOLY로 불리운다.

 

합금요소의 비율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는 크로몰리(41XX Steel)의 가장 큰 특징은 뛰어난 강도와 경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동일한 강도의 자전거 프레임을 제작하기 위해 철(Steel) 보다 얇게 튜브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이는 더 경량이 가능하다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렇게 더 날렵하고 얇은 형상 덕분에 크로몰리 프레임은 탄성이 좋아 충격을 흡수, 분산시킬 수 있으며 다른 재질의 프레임에 비해 "잔진동을 잘 흡수한다"라는 평가를 받는다.

(물론 크로몰리로 두껍게 만들면 탄성은 기대할 수 없다.)

 

실제로 잔진동을 잘 흡수하는지 보다는 라이딩시의 느낌이 다른 재질의 프레임과는 다르다는 쪽으로 체감하게 된다.

(그러나 프레임의 재질의 차이는 타이어를 바꾸는 것에 비하면 체감효과는 오히려 미미하며 사람들이 느끼는 대부분은 오히려 타이어나 휠셋, 구동계의 차이를 느끼는 것일 수도 있다.)

 

 

[41XX Steel Family]

출처 : 위키

 

 

 

높은 강도와 경도, 그리고 항복점(철의 두배에 달하는)을 가지고 있는 크로몰리는 습기에 의해 부식이 될 수 있다.

(유독 크로몰리를 얘기할때 부식에 대해서 많이 걱정을 하는데, 이는 크로몰리만이 아닌 모든 철의 문제점이기도 하다. 그래서 방청제를 사용하고 도장을 하는거지.)

 

물론 도장과 방청제의 이용으로 매우 긴 수명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부식에 대한 염려는 실외에 방치하거나 유독 습도가 높은 곳이 아닌 이상은 별로 의미가 없을수도 있다.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 크로몰리 자전거는 그저 정기적인 방청과 도장의 보수만으로 수명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아마도 기변에 대한 욕구가 더 먼저 오지 않을까?

 

참고적으로 크로몰리는 특유의 강도와 경량 제작이 가능하여 스포츠카의 롤 케이지로도 사용된다.

 

 

 

추가 :

 

흔히 보이는 포스코의 DP780은 자동차에 사용되는 고장력 강판이라고 하며 하이텐강은 일반 저가형 생활 자전거에 사용되는 철인데 크로몰리처럼 성능을 향상시킨 합금입니다.

 

크로몰리를 포함하여 모두 부식되는 철합금이며 공통적으로 보관과 관리가 중요합니다.

 

 

 

 

 

아래는 제 크로몰리 프레임의 루센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