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anion/조명

청거북(붉은귀거북)을 키우는데 UVB램프가 꼭 필요한가요?

by Dmitri 2009. 12. 21.
반응형

일광욕중인 청거북, 붉은귀거북, RES, 파충류, 반수생 거북, Basking Area


글쎄.. 과연 필요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실은 필요하다.
UVB(자외선)램프만이 아니라 스팟램프도 원칙적으로는 사용할 것을 권고한다. 물론 저명한 전문가들이..

여름에는 굳이 스팟램프를 운영할 필요는 없다.


UVB램프의 설치를 고려하는 이유는 적절한 칼슘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D3를 스스로 합성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데 어떤 종류의 파충류는 먹이를 통해서 칼슘과 비타민 D3를 공급받을 수 있다.

특이한 방법으로 사냥을 통해 동물성 먹이를 취할 수 있는 육식성 거북과 잡식성의 거북들은 비타민 D3와 칼슘을 먹이에서 상당량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이들은 비타민 D3의 합성에 있어 태양빛에 덜 의존적이다.

대표적으로 마타마타 거북과 늑대거북 등등이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냥을 통해 동물성 먹이를 취한다.

청거북과 같은 특별한 사냥방법이 없는 거북들은 확률적으로 동물성 먹이의 섭취가 가능한데 이로 인하여 평소에 취할 수 있는 식물성 먹이가 전체의 상당비율을 차지한다.

또한 청거북은 잡식성일지라도 식물성 위주의 먹이 섭취로 인하여 야생에서도 상당한 시간을 일광욕에 투자한다.


하지만 채식위주의 식성을 가진 거북들은 먹이를 통해서는 칼슘대사에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은 비타민류만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이들의 비타민 D3 합성은 태양빛에 매우 의존한다.
즉 상당 시간을 태양빛 아래 일광욕을 해야만 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얘기하자면 확률적이나마 다양한 동물성 먹이를 취함으로서 비타민 D3를 공급받을 수 있는 청거북(붉은귀거북)은, 사육상태에서는 그러한 기회조차 제공받기 힘들다.

대부분의 사육환경을 보자면 한두가지의 인공사료와 어쩌다 주는 감마루스, 멸치가 전부 아닌가?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에서 사육상태의 청거북은 UVB가 포함된 태양빛이나 파충류 전용 UVB램프에 의존하여 비타민 D3를 합성할 수 밖에 없다.

비타민 D3를 합성하기 위해서는 UVB뿐만이 아니라 열원도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스팟램프의 설치 또한 권장되고 있다.
대다수의 사육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UVB 형광등 혹은 콤팩트 타입의 UVB 형광전구는 열원으로서의 효과는 전혀 없으므로 스팟램프를 통해서만이 일광욕 중 열의 공급이 가능하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보기 위해서는 http://www.tortoisetrust.org/의 Understanding Reptile Lighting Systems 문서를 읽어보길 권한다.)

관련링크 : 청거북(붉은귀거북)의 조명
               조명 - 하겐 Repti Glo UVB 콤팩트 형광전구 제품데이터 (Repti Glo Compact Fluorescent bulb)
               일광욕을 위한 조명장치 보수

               Black Light, 파충류의 비타민 D3 합성을 위한 조명장치


PS :

오해의 소지가 있는데 비타민 공급을 위하여, UVB(자외선)램프를 설치하지 않기 위하여 동물성 먹이를 자주 공급하자는 의도의 글은 아니다. 물론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