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같은 포유류는 정자에 의해 난자가 수정이 될때 성(性)이 결정 된다. 이는 성염색체에 의해 성(性)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일단 성(性)이 결정이 된다면 이후의 어떤 외부적인 요소에 의해 결정된 성(性)은 영향을 받지를 않는다.

Komodo Dragon Hatchling by Frank Peter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그렇다면 청거북과 같은 파충류는 어떨까?
우리는 이미 부화시의 온도에 따라 대부분의 파충류의 성(性)이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파충류는 포유류와 틀리게 정자에 의해 난자가 수정될때 성(性)이 결정 되지는 않는다. 파충류와 같은 변온동물은 성(性) 염색체가 존재하지 않으며 이들의 성(性)은 온도와 같은 외부적인 요소에 따라 결정이 된다.

파충류는 아니지만 어떤 어류는 전체의 성비(性比)에 따라 자신의 성(性)을 바꾸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성의 결정은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며, 해석하기 나름이지만 고정되어 있지 않은 성비(性比)는 외부요인에 따라 그 비율이 유동성을 가짐으로서 나름대로 종의 번영에 기여한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하지만 지구의 온난화와 같은 예상치 않은 요인은 이들 파충류의 성 결정에 있어 치명적인 위험이 될 수도 있다.

지역적으로 온도가 상승하거나 지구의 온난화가 가속화되면 온도에 의해 성이 바뀌는 종들은 암컷과 수컷의 성비가 한쪽으로 편중되게 된다. 이는 멸종의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악어는 수컷, 거북은 암컷만이 남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환경에 대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 더욱 필요한 때다. 

과학칼럼니스트 김형자의 성의 결정요인중에서...


Tuqueque
Tuqueque by Adrián Afonso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본 문서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플리커(Flickr)의 CCL 이미지입니다.



관련링크 : 시중에 판매되는 거북이는 왜 암컷이 많을까요?










Posted by 구름한점 Dmitr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거북거북

    음..;
    그러면 만약에 제가 거북들을 브리딩하게된다면
    알을 적당히 반반으로나눠서
    하나는 따닷하게, 하나는 차갑게 부화시켜야겟군요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도
    저희거북이 6마리모두 암수,암수,암수, 가걸렷군요
    우왕ㅋ굳ㅋ;
    거북이 입양할때 운빨을 좀 받앗나보네요 ㅋㅋ
    좋은정보감사드립니다

    2010.04.25 12:45 [ ADDR : EDIT/ DEL : REPLY ]
    • 암컷과 수컷의 비율이 1:1로 되는 경우는 운이 좋은 것이라고 볼 수 있죠.
      청거북의 경우에는 수컷이 매우 귀하답니다.

      성비가 비교적 균일한 부화온도는 사실 잘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말로는 이런 저런 소문들이 무성하지만 그건 부화해 보아야 알 수 있는 것들이죠.

      데이터를 얻게 되면 저에게도 좀 알려주세요. 그런 경험은 매우 귀한 데이터가 될 수 있으니까요. ^^

      2010.04.25 13:34 신고 [ ADDR : EDIT/ DEL ]
  2. 쏘가리

    시중의 거북이가 암컷이 많은 이유는...
    농장에서 인공적으로 빨리 부화를 시켜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높은 온도에서 부화를 시키면 부화기간이 단축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암컷이 되죠.
    또한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자연계에서 부화되는 녀석들도 점점 숫컷이 사라지고 있는게 맞다고합니다.

    2010.05.01 12:24 [ ADDR : EDIT/ DEL : REPLY ]
    • 확실히 지구온난화로 인한 문제는 지금은 체감하지 못할지도 모르지만 어느 순간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겠죠.

      그러나 단지 거북 혹은 파충류에 국한된 문제는 아닐거라 생각됩니다.
      모든 생물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결국은 우리 인간에게도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주겠죠.

      누가 그러던데요. '지구는 인간의 것이 아니다.'라고요.

      2010.05.01 21:35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