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그룹/자전거2014. 10. 22. 23:30


스트라이다(Strida)의 여러가지 잡소리 중에서 가장 해결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 부분은 프런트 튜브 속에서 나는 소음이었는데, 그 소음원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뭔가 주행중에 소리가 나긴 나는데, 이것이 앞 브레이크 앗세이에서 나는 소리인지 아니면 프런트 튜브와 버텀 튜브를 고정하는 핀에서 나는 소리인지 확인하기가 어려웠다.

 

 

 

 

증상 :

 

일단  주행 중에만 들리며 보도블럭과 같은 평탄하지 않은 도로의 주행시 지속적으로 짤그락 혹은 달그락 거리는 소리로 들린다.

 

쇠붙이의 간섭처럼 날카로운 소리는 아니며 플라스틱과 철의 간섭에 의한 소리에 가깝고 페달을 밟을때 나는 소리보다 빠른 템포로 달그락 거리는 소리가 앞부분 하단 혹은 앞부분에서 들린다면 프런트 튜브에서 나는 소음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당연히 아스팔트와 같은 평탄하고 고른 도로에서는 거의 들리지 않는다.

 

 

 

 

 

원인 :

 

이 잡소리는 아래 스트라이다(Strida) 브레이크 배선?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브레이크 라인이 튜브 내부로 지나가기 때문에 튜브와 딱딱한 브레이크 라인이 간섭하는 소리이다.

 

브레이크 라인을 고정하는 별도의 장치가 없기 때문에 내부에서 흔들리지 않도록 브레이크 라인이 튜브 내부에 꽉 차있어야 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브레이크 라인이 밀려 나오면서 내부에 유격이 생기는 것이 잡소리의 원인이다.

 

 

 

 

 

해결 :

 

해결책은 허무할 정도로 쉬운데 상단의 브레이크 라인을 붉은색 화살표 방향으로 최대한 밀어 넣어주고..

 

 

 

 

 

하단의 브레이크 라인을 역시 붉은 화살표 방향으로 최대한 밀어 넣어주는 것으로 해결이 된다.

 

 

 

 

 

하단의 브레이크 라인은 대부분 더 밀어넣을 여지가 없을테니 상단쪽을 잘 만져보라.

 

 

주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테스트하는 방법은 프런트 튜브를 손바닥으로 적당한 충격을 주었을때 별다른 소리가 나지 않으면 해결이 된것이라 봐도 무방하다.

 

 

 

 

 

 

 

 

 

 



Posted by Dmitr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덕분에 고질병 고쳤습니다. 제 스트는 브레이크선이 짧은지 자주 빠지네요 ㅠㅠ

    2014.10.28 23:36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라이딩 하는 중에 충격을 받으면 브레이크 라인이 다시 빠져나오는지 다시 잡소리가 들리곤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브레이크 라인을 좀 더 넉넉하게 다시 배선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만 그 수고를 감당할 자신은 없네요. ^^
      당분간은 그때 그때 밀어넣는 식으로 버텨야할 것 같습니다.

      2014.10.29 00:17 신고 [ ADDR : EDIT/ DEL ]
  2. 우와

    원인 모를 소음과 지내다 덕분에 허무하게(?)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7.05.16 17:35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삐걱거리며 라이딩을 하다가 오기가 나서 고치기 시작하였는데, 원인을 찾는데 시간이 좀 걸리긴 하였지만 막상 고치고나니 허무하더군요.
      지금은 아주 조용합니다. ^^

      2017.05.17 09:55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