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권장하지 않는 먹이지만, 가장 대중적인 성공을 거둔 제품이 아닌가 싶은데 냉동짱구(냉짱, Blood worm) 자체의 영양이나 냉동의 문제보다는, 청결하지 않은 서식지(주로 오염된 하천이나 웅덩이와 같은 포식자가 없는 곳)로 인한 잠재적인 위험이 있을 수 있다.

 

난 오래전 냉동짱구(이하 냉짱)를 다루는 과정에 눈을 살짝 비빈 적이 있었는데 거의 일주일을 충혈과 눈물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다.

 

물론 냉짱이 원인인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그 이후로는 냉짱을 멀리하게 되었으며, 먹거리의 안전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오염된 강에서 낚은 생선으로 매운탕을 끓이지 않는 이유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알것이라 생각한다.

 

 

 

 

 

 

 

Blood worm, Chironomus sp.

 

Fe(철) 함유량이 많아 붉은 빛을 보이는 깔다구류의 유충이며 대다수의 먹이용 곤충류와 마찬가지로 영양면에서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성분분석 :

 

조단백 52.8%, 조지방 9.8%, 조회분 11.3%, 산성세제 불용성 섬유(acid detergent fiber) *, 총에너지 *(Kcal/g)

 

중요 미량, 다량 영양소(미네랄) :

 

칼슘 0.38%, 인 0.90%, 망간 0.12%, 나트륨 0.62%, 칼륨 0.35%, 구리 30ppm, 철 2940ppm, 아연 115ppm, 망간 22ppm, 셀렌 0.37ppm

 

 

성분분석 및 중요 미량, 다량 영양소 데이터 : 

Duane E. Ullrey, Comparative Nutrition Laboratory, Michigan State University, and Mary E. Allen, National Zoological Park

 

* Value not determine.

 

 

 

 

 

성분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총에너지 *(kcal/g)이며,  낮은 에너지의 먹거리는 어류를 비롯하여 양서류, 기타 파충류에게 있어 단백질과 에너지의 균형을 무너뜨리게 된다.

 

무슨 말이냐면.. 단백질에 비해 에너지가 부족한 먹거리는 단백질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사용하게 되고 이는 섭취한 단백질의 효율을 떨어뜨리고 성장에 영향(저하)을 주게 된다.

 

 

반대의 경우는 과다한 에너지로 인해 먹거리의 섭취량이 줄어 필요한 다른 영양소의 결핍으로 성장이 저하되게 된다.

 

 

 

 

 

 

 

 

 



Posted by 구름한점 Dmitr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

    2014.09.13 15: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아아.. 정말 좋은 주말입니다.
      나가서 자전거라도 타면 좋으련만 언제 올지 모르는 택배를 기다려야 하는군요.

      2014.09.13 15:1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