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anion/거북 일반정보

다이아몬드 백 테라핀 콘센트릭(DBT Concentric)은 동면을 하는가?

by Dmitri 2010. 12. 21.
반응형
서두

이 문서는 테라핀의 독특함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과 동면여부에 대한 답변을 위하여 조사를 하고, 이를 정리하여 게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들의 서식지와 기후를 참고하여,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과 동면이 필요한지에 대한 내용을 적어 보고자 한다.

물론 테라핀에 대한 사육경험과 이들에 대한 여러가지 관찰 없이 이러한 글을 쓰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현상들은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이들의 서식지와 기후에 대한 조사는 개인적인 추측에 힘을 실어주지 않을까 싶다.  아닌가? 하하..



개인적인 관심

대부분의 담수거북들은 그들의 서식지와 섭식에 관한한 염분섭취가 거의 없으며 우연히 섭취하게 된 염분의 처리에 대한 내용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일반적인 담수 반수생 거북에게 있어 염분은 불필요한 존재이며 이의 섭취가 이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없기에 염분의 섭취는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런데 독특하게도 테라핀은 기수와 같은 서식지에서 살고 있으며 이러한 곳에서의 활동은 염분을 불가피하게 섭취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테라핀은 여전히 그곳에서 살고 있다.



캐롤라이나 DBT의 서식지, 콘센트릭이란?

일반적으로 캐롤라이나 다이아몬드백 테라핀(Malaclemys terrapin centrata)이라고 불리우는 테라핀은 노스캐롤라이나의 해터러스곶(Cape Hatteras)에서부터 플로리다 북부 볼루시아(Volusia)에 걸쳐 발견된다.
(이미지의 주황색 라인 참조)



이들은 아종들 사이에 컬러패턴이 매우 광범위하다.
 
배갑은 갈색에서 연한 회색까지 다양하고 각 셀마다 검은 링(Ring)이 있으며, 머리는 회색부터 백색까지의 바탕에 큰 반점이나 줄무늬가 있을 수 있다.




콘센트릭(Concentric)은 이러한 다양한 캐롤라이나 다이아몬드백 테라핀(Malaclemys terrapin centrata) 중에서 매우 하얀(Bone white) 머리와 줄무늬(tear drop), 배갑의 Concentric ring을 가진 테라핀을 지칭한다.

콘센트릭(Concentric)급의 캐롤라이나 다이아몬드백 테라핀은 자연적으로 Florida East Coast 다이아몬드백 테라핀(Malaclemys terrapin tequestas)과 교잡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문서에서는 캐롤라이나 다이아몬드백 테라핀이 Northern과 Florida East Coast의 교잡이라고 하며 이들의 서식지는 확연하게 구분되어 있지 않고 폭넓게 겹치는 경향이 있다.

본 문서에서의 교잡이란 용어는 단순 교배를 의미함은 아니다. 원문에서는 integration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나 그렇다고 융합이라고 쓰기에는 더더욱 어울리지 않으리라는 판단에서 임의로 교잡이라고 번역하였다.



야생에서 콘센트릭(Concentric)급의 캐롤라이나 다이아몬드백 테라핀은 자연적으로 태어나기도 하지만 현재 마켓에서 볼 수 있는 대다수의 콘센트릭(Concentric)은 인위적인 교잡 혹은 선별된 부모개체의 교배에 의하여 생산된 개체라고 추측된다.



다이아몬드백 테라핀은 유일하게 염분이 있는 지역에 살고 있는 거북으로 알려져 있는데, 조수가 있는 늪지나 습지, 강어귀 같은 염분이 있는 기수환경에서 주로 서식한다.

서식환경의 특성상, 섭식에 있어 염분을 섭취할 수 밖에 없는데 이들은 과다하게 섭취한 염분을 눈에 있는 특별한 선(gland)을 통하여 배출한다고 한다.
(원문의 gland는 아마도 분비선을 의미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기온

주서식지의 최남단 Volusia County와 최북단 Cape Hatteras의 년중 최고/최저 기온은 아래와 같다.


Cape Hatteras(최북단, 월별 최고/최저 기온)



Volusia County(최남단, 월별 최고/최저 기온)






콘센트릭 테라핀은 동면을 하는가?

대다수의 문서에서 테라핀은 야생에서 겨울에 동면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따뜻한 남쪽의 아열대에 서식하는 테라핀은 활동수준을 낮출뿐 완전히 동면하지는 않는다.

이들은 보통 진흙에 구멍을 파고 들어가서 겨울을 보내며 동면 기간 중에 다시 표면으로 나오는 일은 없다고 한다.



일반 사육자들중에 이러한 환경과 유사하게 동면을 시키기도 하는데, 일부 브리더들은 번식률을 높이기 위하여 동면을 해야만 한다고 믿는다.

동면을 함으로써 생식에 관련된 생리작용을 충전(?)하고 짝짓기 본능을 일깨운다고 하는데, 이것은 단지 비효율적인 과학적 데이터로 인한 일화일뿐이다.(그렇다더라...)



번식과 동면은 상관관계가 없으며 이들의 번식을 자극하는 요소는 주로 수온, 대기온도, 유용한 먹이자원 등이다.

특정한 상황에서의 수온과 대기온도의 변화는 이들의 번식욕구을 자극할 수 있으며 동면은 생존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다.



개인적인 필요성과 사육목표에 따라 동면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적어도 브리딩을 위하여 꼭 동면을 시켜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기후에서 살펴본 바, 콘센트릭(Concentric)이 서식하는 지역은 최북단과 최남단의 기온차이가 크며 일부는 필요에 의해 동면을 취할 것이고 일부는 활동을 하지 않음으로서 겨울을 보낼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서 :
 

Jonathan's Diamondback Terrapin World
www.gardenstatetortoise.com/
chestofbooks.com/
aquariumlore.blogspot.com/
www.diamondbackterrapin.com/
Gems of the Turtle Worl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