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시물은 오네이트 우드 터틀의 발색을 비교하기 위하여 남겨 놓는 기록의 일부입니다.


온라인 상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오네이트 우드 터틀(Ornate Wood Turtle)은 매우 화려하고 아름답습니다.

노란 바탕에 붉고 검은 라인이 어우러져, 마치 손으로 그린 듯한 느낌을 주는 무늬가 등껍질마다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오네이트 우드 터틀은 다채로운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와 함께하는 오네이트 우드 터틀은 처음 왔을때 그리 다채로운 색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묵은 껍질에 가려서일 수도 있고, 유전적인 영향이나 사육환경에 문제가 있었을 수도 있었을겁니다.


2010-04-27 촬영 이미지

조명이 약간 어둡기 때문에 현재의 사진과 비교할 수는 없지만 벗겨지지 않은 묵은 등껍질로 인하여 전체적으로 짙은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전의 사진들에서 볼 수 있듯이 그리 화려하거나 강렬한 색은 아니였죠.
이러한 색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하여 저와 함께 하는 오네이트와의 인연이 끊어지는 것은 아닙니다만, 단지 잘자라게 하여 원래의 모습을 찾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그것이 건강의 지표라고 생각하였고요.



한두달 여러가지 자료도 찾으면서 오네이트의 사냥능력을 보았습니다.
입도 짧고 그렇다고 벌레를 잘 잡아먹을 수 있을것 같지도 않습니다. 물론 개체간 차이이거나 환경에 적응되지 않아서 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의 모습을 보아도 이전의 관찰이 틀렸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사냥에 있어서 매우 무능력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이 야생에서 먹을 수 있는 것들은 자신보다 느리거나 무방비의 동물, 죽은 사체, 그리고 육지와 수생의 여러가지 식물과 과일 같은 열매들이 아닐까요?

가끔 습지환경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열심히 바닥을 주시하며 돌아다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가 오면 지상으로 나오는 지렁이를 찾는 것은 아닌지..




제 개인적으로 수집한 자료들과 여러 차례 주기적으로 급이한 다양한 종류의 먹이들에 대한 반응을 토대로, 오네이트에게 공급할 먹이와 사료를 선정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한 동물성, 식물성 분말을 구입하였습니다.

먹이는 방법 또한 많이 고민을 하였고 안먹는 것을 먹게 하기 위하여 시행착오도 많이 하였습니다.

그동안 먹인 사료보다 버린 사료가 더 많았는데, 입이 짧은 이유도 한 몫하였지만 먹이기 위하여, 먹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훈련하는 과정이 매우 길었기 때문입니다.

안먹는다고 하여 공급을 중단할 수는 없으니까요.





이러한 먹이들이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그리고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찌는 듯한 요즈음, 오네이트 우드 터틀은 왕성한 식욕과 활동을 자랑하고 있으며 변 또한 매우 단단합니다.

또한 청거북처럼 벗겨진 등껍질을 발견할 수는 없었지만 일부 벗겨졌는지 서서히 자기 색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확연하게 보이는 성장선과 목덜미, 앞발, 묵은 껍질 밑에서 올라오는 노란 발색은 오네이트가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가 되겠죠.





노란 색은 좀 더 밝고 강렬해 졌으며 붉은 색 패턴은 (아마도) 눈에 띠는 변화는 없습니다.

물론 등껍질이 건조한 상태에서 찍은 이전 사진들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만, 사육초기 전체적으로 어두운 갈색의 느낌을 상기해 본다면 이러한 변화들은 건강해지고 있다는 신호가 아닐까 합니다.


몇 개월, 혹은 몇 년이 지나서 현재의 거죽을 모두 벗어버린다면 원래의 색과 모습을 저에게 보여주지 않을까요?

그때쯤이면 저의 손을 두려워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먹이의 영향인지, 껍질을 벗었기 때문에 강한 노란 색을 보이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만, 피부의 목덜미와 앞다리에 노랗게 보이는 부분은 이전에는 흐리거나 노랗지 않았던 부분입니다.

초기에 벗겨지기 시작한 등껍질을 제거하였을때 저 정도의 발색을 보이지 않았기에 성장과 먹이의 영향이 있었던 것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또한 본문중에 일부 등껍질이 벗겨졌을지도 모른다고 하였지만 지난 4개월 동안 어떠한 등껍질 조각도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바위에 부딪혀 조금씩 마모가 된것일까요?









Posted by 구름한점 Dmitri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챨스

    저도 탈피한 갑장은 발견한적이 없습니다.
    그저 불규칙하게 각질 처럼 일어나는 껍질..로 벗긴 벗는구나~ 하고 짐작만 할뿐이지요.
    허물을 벗으면서 색상이 돌아오는것도 이유이긴하지만
    역시 발색에느 먹이가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보입니다.

    제가 받은 느낌은 색상이 밑에서 밀고 올라온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영양상태가 좋아지면
    각각의 갑장테두리부터 선명함이 좋아지고, 일광욕을 못하여 벗겨지지못한 해묵은 허물이 없다면
    발색은 금새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위의 개체는 저도 잠시 데리고있엇지만 꽤 긴시간동안 적절하지 못한환경에서 살아왔던걸로 생각됩니다.
    정기적인 일광욕으로 각질이 지속적으로 벗겨지지않는다면
    약~간 들뜬상태로 뿌옇게 남아잇어 밑에 발색이 좋아도 그렇게 보이지않았던 것이지요.

    물론 개체마다 선천적인 발색의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붉은 색은 몰라도 노란색의 발색은 많이 좋아지리라 봅니다.

    2010.08.16 11:22 [ ADDR : EDIT/ DEL : REPLY ]
    • 흠.. 청거북만 보아와서 이런 류의 거북들은 다 껍질이 통째로 벗겨지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도 않은가보군요.
      독특합니다.


      맞습니다. 일단 자체의 색은 둘째치고 벗겨지지 않은 묵은 껍질로 덮여 있으니 자신의 색을 내지 못했던 것이겠지요.

      색이 점점 진해지는 것으로 추측건대 묵은 껍질은 서서히 벗겨지고 노란색의 색세포가 새로이 형성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약간 기대하는 바가 있어, 아스타크산틴도 소량 공급하고 있는데 붉은 색 또한 선명해 졌으면 합니다.

      이거 점점 욕심이 과해지는군요. ^^

      좋은 조언 감사합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기다려봐야지요.

      2010.08.16 19:35 신고 [ ADDR : EDIT/ DEL ]
  2. 괴물똥

    저는 아직 거북이에대해 무지무지 무지하지만 사진을 본 제 생각만 말씀 드려본다면
    오네이트의 탁하지만 반투명한 묵은 껍질 밑으로 아주아주 깨끗하고 오리지널한
    새 각질이 서서히 밀고 올라오는것 같네요. ㅎㅎ
    배갑도 거북이 몸에 속한 유기물인 이상 충분한 영양과 태양에너지만 공급되면
    언젠가는 블링블링 오네이트로로 변신할 것 같아요. 만고 제생각입니다만 ㅎ

    그런데 구름한점님, 오늘 제가 방문한 게 한가지 조언을 얻고자 함인데요.
    아마 알고계시겠지만 지금 펫츠시티에서 아프리카 사이드넥을 분양하고 있어요.
    한마리를 분양받았는데 등갑이 한 4cm되더군요. 엄청 엄청 귀엽구요,
    활동성 아주좋구요, 등갑도 아주 깔끔하고 매끄러운 느낌인데요.
    하지만 wc개체라서 그런지, 아니면 수입중에 개체들 사이에 긁힘이 생긴건지 모르겠지만
    등갑 조각들 사이에 3mm정도 등갑이 깨어져 나간 흔적이 있네요.
    아마 몇년이 지나 성체에 근접하면 이런 스크래치는 눈에 잘 보이지도 않을테지만
    그래도 지금 제가 해줄수 있는건 해주고 싶네요. 이것이 세균감염이나 기타 부작용을 일으킬것
    같지는 않은데, 이제 제 새끼가 되어서 그런지 그 스크래치를 볼때마다 신경이 쓰이더군요.
    합사한 다른거북의 발톱에 그 부분이 게속 긁히다 보면 점점 상처가 커질것 같기도 하구요.

    말이 길어졌는데 등갑에 직접적으로 약을 바르거나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등갑에 나있는 상처를 아물게 하는 방법이 혹시 있을까 해서 방문했습니다.
    너무 제 얘기만 해서 부끄럽네요 ㅎ
    오네이트 얼른얼른 묵은 껍데기들 다 벗어버리고 블링블링오네이트로
    성장하길 바랄게요. ㅎㅎ

    2010.08.17 17:17 [ ADDR : EDIT/ DEL : REPLY ]
    • 어서오세요. ^^

      네. 언젠가는 블링블링 오네이트가 될것이라 기대하며 키우고 있습니다. 기분 좋은 기대감이죠.


      치료에 관한한 솔직히 저는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제 거북들은 그 흔한 눈병조차 걸려본 적이 없어 이렇다할 공부를 해본적이 없네요.

      다만 종종 까지거나 발톱이 부절된 경우가 있었는데, 저는 건강한 거북의 면역력에 의해 자연 치유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그래서 약이나 조치를 취해본 적은 없습니다.

      약간 위험한 발상이긴 합니다만, 다행히 아직까지는 별탈 없이 자연치유 되었습니다.


      감염의 가능성이 있는 상처라면 조치를 취해야하는 것이 맞을겁니다. 특히나 어린 개체라면요.
      그러나 단지 등껍질에 한겹정도 긁힌 것이라면 크게 문제 되진 않을것 같은데요. 어차피 등껍질은 벗겨져 나갈 부분인지라...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어성초의 경우 항염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이러한 어성초나 어성초 분말을 구하여 상처부분에 발라주는 것은 어떨지요?

      덧나지만 않는다면 치유될 확률은 더더욱 크지 않을까요?

      또한 물속에는 매우 다양한 세균성 박테리아가 번식하고 있으며 거북사육조에는 이러한 박테리아가 증식하기에 아주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상처부분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시는 것도 하나의 조치일듯 싶습니다.

      물론 이러한 조치가 물이 전혀 없는 곳에 가둬두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치료에 관한 내용은 아무래도 쏘가리님이나 챨스님께서 지식이 풍부하신듯 합니다. ㅎㅎ

      2010.08.17 18:37 신고 [ ADDR : EDIT/ DEL ]
  3. 괴물똥

    감사해요. 저도 딱히 특별한 치료방법을 시도하진
    않을 생각이었어요. 역시나 몸을 건조하게 해주고
    영양만 충분히 공급된다면 강인한 생명력으로 어느순간
    재생하겠죠. ㅎㅎ

    2010.08.17 18:47 [ ADDR : EDIT/ DEL : REPLY ]
    • 껄껄. 도움을 못드려서 죄송하네요.
      제 거북이야 뭐 특공대 수준이라 알아서 자가치유 됩니다.

      2010.08.17 19:34 신고 [ ADDR : EDIT/ DEL ]
    • 괴물똥

      말씀 감사합니다.ㅎㅎ

      2010.08.18 11:57 [ ADDR : EDIT/ DEL ]
  4. 챨스

    블링~블링~ 이란말 참 기분좋네요`ㅎㅎㅎ
    제 블로그도 아닌데 답변드리기 뭐하지만~ㅎㅎㅎ
    야생동물의 상처는 자연치유능력이 항생제에 쩌들어있는 인간과는 차원이 다르죠..
    그러니 일단 잘 먹는게 가~장~중요합니다~^^
    갑장의 상처는 주인장님 말씀대로 알아서 치유되는게 대부분입니다.
    과도한 치료가 오히려 화를 부른 경우가 더 많았죠.
    걱정 마시고 키우시길 바래요~^^
    헤밀턴인듯한데..엄청 잘 크는 녀석들입니다.크면 아주 멋드러지지요~^^

    2010.08.17 19:13 [ ADDR : EDIT/ DEL : REPLY ]
    • 챨스님께서 도움주시기를 기대하였기여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ㅎㅎ

      2010.08.17 19:35 신고 [ ADDR : EDIT/ DEL ]
    • 괴물똥

      헤밀턴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크면 멋드러진다니 기대되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2010.08.18 11:58 [ ADDR : EDIT/ DEL ]
    • 챨스

      이런..헤밀톤이 아니고 헬멧티드입니다.
      아는척하다가 잘못적었네요..창피~^^ㅋ

      2010.08.18 21:38 [ ADDR : EDIT/ DEL ]
  5. 챨스

    주인장님~붉은 발색에 관계되는 신비의 가루약(?)ㅎㅎ 좀 추천 드립니다.
    저희집 큰아이가 붉은 색이 자꾸 빠지고 노~랭이가 되네요
    테스트라고하긴 뭐하지만 비교군이 있으면 좀 더 좋지않을까요?ㅎㅎㅎㅎ

    2010.08.17 19:17 [ ADDR : EDIT/ DEL : REPLY ]
    • 챨스님 블로그에 댓글 달아 놓겠습니다.
      내용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10.08.17 19:44 신고 [ ADDR : EDIT/ DEL ]
    • 챨스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 기회이니 확인한번 들어가죠~ㅎㅎㅎㅎㅎ

      2010.08.18 21:37 [ ADDR : EDIT/ DEL ]
    • 요즘은 아스타크산틴뿐만이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쪽으로도 찾아보고 있는데, 안토시아닌이 빨강, 보라, 청색으로 발현된다더군요.

      자색고구마나 블루베리, 포도에 많이 있다는데, 북미 박스터틀 배속에서 블루베리가 나왔다는 글이 갑자기 기억나네요.
      붉은 계통의 천연색소 중에 어떤 것이 영향을 미칠지..

      현재까지 조사된 붉은 계통의 천연색소는 아스타크산틴, 안토시아닌, 리코펜(라이코펜)입니다.

      리코펜은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데 토마토는 도통 먹질 않아서.. 토마토 분말을 살까 했는데 이건 1Kg에 4만원이 넘더군요.^^

      2010.08.19 00:05 신고 [ ADDR : EDIT/ DEL ]
  6. b22177411

    애가 점점 이뻐지네요^^!
    예전에 키웠던 기억으로 챨스님 말씀데로.. 오네이트는 자잘한 각질형태로 등갑이 벗겨지더라구요..
    애들 발색은,, 저도 주인장님처럼 여러 자연색소를 생각해보았는데... 게을러서 항상 생각만하네요 ㅎㅎ
    하지만 제가 확신을 한점은,, 좋은발색의 계체는,,, 좋은부모에서부터 시작이 된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번식등의 특수한 목적이아닌 일반 사육에서는,, 양질의 여러가지 배합사료와,,, 수질(경도,ph,수온 등등)에따라서도 많이 바뀌구요.. 그리고 한가지 주목할점은 애들이 위협을 느끼거나,, 폐사하기 직전에도 발색이 최고조로 올라오더군요..(야생동물들은 자신이 아픈걸 안알리려하는 성질이 있다고 하네요^^;) 그저 제 개인적인 경험이지만요^^

    2010.08.19 12:00 [ ADDR : EDIT/ DEL : REPLY ]
    • 무협지에 나오는 희광반조... 그런 것인가 보군요.^^

      확실히 유전적인 요소가 가장 큰 부분임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인위적으로 패턴의 모양을 바꿀 수는 없을테니까요.

      이미 결정된, 불가능한 부분을 바꾸기 위한 투자는 무의미하니 바꿀 수 있는 부분에 노력을 기울이는 수 밖에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색이 알딸딸한 것을 보니 우리 얼간이는 안전함을 느끼고 있는 것일까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2010.08.19 12:46 신고 [ ADDR : EDIT/ DEL ]
  7. 매니아맨

    ㅎ 오네이트 우드터틀만의 저 머리의 주황색 줄무늬가 인상적이네요.
    근데 일광욕을 시키면 등갑이 좋아지면서 발색도 차차 좋아지지 않을까요?
    발색은 부모의 유전자도 갖고 태어나는거 같기도 합니다.
    사람도 부모의 신체적 특징을 받아 태어나잖아요.
    그런것처럼 거북이도 마찬가지일것 같습니다 ^^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2010.08.20 12:56 [ ADDR : EDIT/ DEL : REPLY ]
    • 아마도 유전적인 요인이 크긴 크겠죠.

      색이 올라온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 현재로서는 그저 건강이 최고입니다. ^^
      잘 먹고, 잘 싸고 하다보면 언젠가는 자기 색을 내겠죠.

      방문 감사합니다.

      2010.08.20 17:05 신고 [ ADDR : EDIT/ DEL ]
  8. 뱀목거북

    와 발색정말 이쁘군요 ㅎㅎ

    2011.08.29 22:17 [ ADDR : EDIT/ DEL : REPLY ]
  9. 그대와걷는걸음

    우드터틀 종류가 머리가 좋다고 들었는데 직접 키워보시니 어떤가요? SA우드 터틀은 쥐정도의 지능이 있다고 들었는데 확실한 출처는 모르겠네요

    2011.11.14 21:03 [ ADDR : EDIT/ DEL : REPLY ]
    • 한 일년 넘게 키워보니까 알겠는데, 청거북에 비해서 확실히 지능은 높은 편입니다.

      단지 소심하기도 하고 매우 조심스러워서 잘 드러나지 않을뿐이지요.

      제가 확인한 지능이란 것이 학습능력에 대한 것인데 핀셋을 들거나 제가 특정한 작업을 할때 무엇인가를 얻어먹을 수 있는 확률이 높다는 것을 금방 배우더군요.

      또한 사료통, 일반 사료와 감마루스통의 구분도 어느 정도 가능한 것처럼 보여지는데, 이 부분은 확실치 않습니다.
      다만, 막연한 느낌이지만 감마루스통을 들었을때의 반응이 좀 더 적극적이란 생각이 들더군요.
      (귀여운것.. ^^)

      물그릇의 구름다리 또한 금방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구름다리가 없으면 물그릇에 못들어가니까 이를 어떻게 이해시킬까 고민했었거든요.

      하지만, 전 그 짧고 가는 다리가 참 맘에 듭니다. ^^
      아장 아장~

      2011.11.14 21:48 신고 [ ADDR : EDIT/ DEL ]
  10. 그대와걷는걸음

    모샵에서 샵주인님에게도 물어봤는데, 그분이 그러시더군요. 우드 거북 종이 머리가 좋은 개체들이 많은데 외국 동호회에서는 배변 훈련도 어느 정도 가능하다는 글도 있다고 합니다. 근데 저도 정확하게 들은 것도, 검증된게 아니라서 잘 모르겠네요 저도 지금 가족들에게서 물거북 종 1마리만 기르기로 합의가 되었습니다 ^^
    그런데 거북이도 이모저모 길러보니까 역시 겉모양새보다 같이 살아가는 재미, 좀 지능적이고 친화력 좋은 종이 젤 오래 기를거 같습니다. 그런 개체가 남생이하고 우드 거북종인데, 두 종 모두 입고가 없고, 남생이는 법적으로 이미 걸려있어서 개인 분양외에는 받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우드 중에 오네이트나 sa를 생각중인데, 둘 모두 입고가 안되서 어디서 받을지 모르겠군요.

    2011.11.15 12:34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예전에 우드터틀 조사하다가 비슷한 문서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오네이트도 과연 그럴까 싶었는데, 가까이서 일년 가까이 지내보니 느낌이 오더군요.

      거공에 보니 블랙우드 분양글이 있던데 아직도 유효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전 기억으로는 블랙우드 또한 영리하며 거의 반수생에 가까운 스타일의 거북이라고 하더군요. 좀 오래되어 기억이 확실하지는 않습니다만..

      전 이미 지금의 오네이트 공주한테 폭 빠져서 매일 똥수발도 마다하지 않고 있습니다. ^^

      요 몇일은 날씨가 추워서 구석에 틀어박혀 나오질 않고 있네요.

      빨리 축양장 완성해야 하는데 영 귀찮아서리..

      2011.11.15 13:34 신고 [ ADDR : EDIT/ DEL ]